연기이론 제5강 아메리칸 메소드(2) 강의 일지

2. 스텔라 애들러 Stella adler


 <겁나 고져스한 리즈 시절의 스텔라 애들러>


 - 2천년된 직업, 배우

  • 배우로서의 자긍심과 윤리 의식 강조 
  • 준비된 몸과 소리, 끊임없는 학습의 필요성
  • 배우의 크기(size)와 인물의 크기: 현대 배우들의 ‘smallness’ 경향 경계
  • 배우는 귀족이다 / 배우는 전사다

 - 배우의 상상력 

  • 배우의 눈: 세밀하고 구체적으로 보는.
  • 보기의 원칙: 이미지를 주의 깊게 받아들이고, 받아들인 것을 체험하고 안에서 자라나게 하는 것.
  • 무대 위의 세상을, circumstance를 능동적으로 구축해 내는 힘
  • “Until a fact passes through your imagination, it is a lie.”
  • 배우의 안에는 많은 이미지들이 저장되어 있다. 직접 본 것들만이 아니라 상상한 것들까지도.”

 - 상황 혹은 환경 Circumstances 

  • 수동적으로 주어진상황이 아니라, 상상력을 이용하여 능동적으로 상황과 환경을 구축해 내는 
  • 상황의 진실함에서 예술의 진실성이 나온다.
  • 내가 있는 곳은 어디인가?”가 모든 것을 결정한다.

 - Acting is Doing 

  • 인물character은 무엇을 느끼는가가 아니라 무엇을 하느냐로 이루어진다. 감정은 행동으로부터 온다
  • 행동action을 연구하고 분석하여 해부하듯이 그 구조를, 그 뼈대spine를 찾아내는 것이 배우의 일이다
  • 행동의 목록: 예) to talk - to chat - to converse - to discuss 
  • 'smartening up action': 행동의 압축
  • 순간의 정당화와 내적 정당화: 행동의 이유를 제공
  • 하나의 행동은 여러 개의 더 작은 행동들이 모여 이루어진다.
  • 행동의 복잡화
  • 행동은 상황에 의해 결정되고, 상황은 상상력으로 만들어진다.

 - 작품/인물과 만나기 

  • 작품을 통해 작가가 전달하고자 하는 사상의 크기를 축소시키지 말 것
  • 인물은 그가 처한 사회적 환경으로부터 나온다.
  • 직업이 인물의 많은 것을 결정한다
  • 의상이 갖는 의미와 중요성
     
    <겁나 말 많은 노년의 스텔라 애들러>


3. 샌포드 마이즈너 Sanford Meisner


 <꽃청년 샌포드 마이즈너>


 - 자발성 spontaneity 

  • “The foundation of acting is reality of doing.”
  • 충동에서 우러나오는 행동
  • 이성적 사고를 거치지 않고 본능적으로 상대방에 반응하여 나오는 행동
  • 반복’repetition 연습
  • “Don’t do anything unless something happens to make you do it.”
  • “What you do doesn’t depend on you, it depends on the other fellow.”

 - ‘반복연습 Repetition

  • 기계적 반복
  • 관점 point of view
  • Pinch and ouch
  • The knock on the door
     
     <Repetition exercise. 보고 있으면 마이즈너 쌤 등장하심. 깜딱 놀랄 모습과 발성으로...>     

 - 정서적 준비 Emotional preparation

  • 정서적으로 비어있는 상태로 들어오지 않도록 장면 시작 전의 정서적 상태를 상상력을 이용하여 만들어내는것
  • 정서적 생생함을 가진 상태에서 첫 순간을 시작할 수 있도록 하는 도구
  • 배우 자신을 자극할 수 있는 가장 내밀하고 개인적인 상상몽상혹은 그 어떤 것
  • 프로이트 정신분석학 ‘sex or ambition’ 
  • 텍스트는 작은 배, 정서는 강물” 
  • ‘Magic as if’: particularization
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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